Visit중구

  1. Home
  2. Visit중구
  3. 다운타운 동성로
  4. 동성로

동성로

글자크기 인쇄하기
  • 전경사진 1 전경사진 2 전경사진 3전경사진 4전경사진 5전경사진 6

이전 사진보기

다음 사진보기

1번째 사진보기 2번째 사진보기 3번째 사진보기 4번째 사진보기 5번째 사진보기 6번째 사진보기

거리소개

동성로는 대구의 간판거리이자 중심상권으로 젊음과 낭만이 넘쳐나는 거리입니다.
동성로에는 쇼핑, 만남, 데이트, 집회, 프로모션, 축제, 쉼, 즐거움, 여유 등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거리가 된 이유는 편리한 교통, 백화점, 쇼핑센터, 패션타운, 호텔, 레스토랑, 병원, 학원가, 전자골목, 귀금속골목, 통신골목을 비롯해 먹거리, 연극, 영화, 예술, 공원, 시민휴식처 등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문화와 쇼핑의 중심 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동성로는 1907년 대구읍성 동쪽 성곽이 철거되면서 생긴 거리로 1914년 “동성정”이라 하였다가 1946년에 “동성로”로 바뀌었습니다. 폭 12m, 길이 1.2km로 대구의 명동으로 불리우는 동성로는 중구 공공디자인사업,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 동성로간판시범거리 조성사업, 거리정비사업 등으로 “테마가 있는 걷고 싶은 거리”로 업그레이드 되어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공간 창출의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주거리는 대구백화점과 엑슨밀라노, 한일시네마가 위치한 지역이 가장 핵심지역으로, 대로변에만 750여개의 상점들이 입점해 있고, 이면도로와 그 사이 골목 상권까지 합치면, 무려 7천여개의 점포가 몰려있습니다.

 

대구에서 유일하게 “시내”로 불리는 이곳은 최신유행의 옷가게와 잡화점, 화장품과 액세서리, 여러종류의 음식점 등 관광, 문화, 축제, 쇼핑 모든 콘텐츠를 아울러 서울의 명동에 비견되는 대구의 대표 거리라 할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는 하루 평균 적게는 25만명에서 많게는 50만명 이상에 달하고 대구 지하철 1,2호선이 동성로 인근의 반월당역에서 교차하고 대부분의 버스 노선이 거미줄처럼 이곳을 지나가게끔 편성되어 있습니다.

 

동성로거리는 공공디자인사업으로 동성로 보행자 전용도로로 붉은 점토 블록을 깔아 "걷기 좋은 거리"로 조성되었으며, 거리 구간마다 벤치를 설치하고 목백합과 대왕침나무 40여 그루 식재, 공연무대, 바닥야간조명, 분수 등도 설치해 젊은이들이 걷고 싶은 거리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상설 야외무대와 이벤트 광장을 조성하였고, 가로등, 바닥분수 등도 설치하였으며, 100여 년전 대구읍성을 허문 자리에 동성로가 만들어진 도로임을 알리기 위해 읍성 자리에는 장대석을 이어 놓아 당시의 흔적을 느낄 수 있게 꾸며 놓았습니다.

 

이렇듯 동성로는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는 문화콘텐츠 거리로서의 모습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공공미술, 문화, 도시디자인와 쇼핑산업으로 어우러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고 함께할 수 있는 대구의 중심 거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동성로 축제

동성로 축제는 1990년부터 시작되어 지난 22년간 지역문화, 지역산업과 함께 호흡하며 매년 개최하고 있는 대구의 중심 문화 축제입니다. 특히 21세기에 들어와서는 세계화 속에서 한국의 중심상권이자 대구경북 젊음의 거리 동성로에서 여러나라 다양한 사람들에게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가미해 가며 개성있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동성로 축제를 통해 시민들에게 대구 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함양하고, 축제의 국제관광 상품화로 한국의 경제를 포함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문화를 통한 화합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한층 더 나은 발전을 시도하고 있고 있는 대구 중구의 대표적인 축제라 할 수 있습니다.

 

 

 

위치

동아백화점 뒤 먹자골목을 둘러싼 일원
 

교통편

  • 도시철도 : 도시철도 1호선 대구역
  • 버스 : 101, 101-1, 618, 651, 708, 808
open_출처표시_공공누리
자료 담당자 :
문화진흥과
정영호
053-661-2173
최근수정일 : 2017.03.14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