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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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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중구 보건소 직원일동은 고객인 구민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보건의료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정에 건강과 웃음이 항상 넘치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 1. 우리는 주민을 내 부모 내 형제처럼 친절과 사랑으로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로 상냥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보건소를 쾌적하고 안락한 시설과 분위기를 만들어 이용에 편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보건소를 찾아오는 주민에게 친절하게 안내하여 불편함이 없이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주민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주민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외 계층의 소외감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로 정성을 다하여 진료에 임하고 주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알고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전문적인 자질 함양을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보건전문지식을 나누어 주민의 건강증진에 힘쓰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보건의료행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민원인을 대하는 자세
    •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바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서 입구에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신분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에 대해서는 밝은 미소로 “어서오십시오, 저는 □□□ 부서에 근무하는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정중한 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고 모든 민원을 민원실에서 처리하실 수 있도록 담당직원을 즉시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과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 2개를 비치하겠으며, 업무를 처리하는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서비스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신 민원인에 대한 인사는 상냥하게 “건강하십시오. 저는 중구보건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시지 않도록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즐거운 시간 되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잠시 기다린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 PC통신, 인터넷 서비스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PC통신·인터넷으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접수 후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민원인께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보건행정민원 서비스 제공
    • 허가·등록·신고 등 처리
      • 등록민원을 위한 업무흐름도 및 민원신청 서류를 명시한 안내문을 민원실에 비치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처리는 처리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처리 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는 근무 시간 내에 일괄하여 전화 보완 통지하여 민원인의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내부 부서 간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은 직접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지도 단속 및 행정처분업무등 처리
      • 부정 의료행위 및 불량 의약품 유통근절로 의·약업소 수준 향상을 위해 년 1회 이상 지도·단속으로 구민 보건 향상 및 마약류관리에 적정을 기하겠습니다.
      • 지도·단속 시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 규정과 처분기준, 재 적발 시의 처분기준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 행정처분을 위한 청문(의견)서 제출 통보 시 충분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위반내용에 대한 관련법 규정을 상세히 표기하겠습니다.
    •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보건소에 오시지 않고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전화(661-3121~4), 인터넷(http://gu.jung.daegu.kr) 을 통하여 상담을 실시하여 보건행정민원을 보다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보건소의 담당자별 주요업무 및 E-mail을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업무 전반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는 홍보물을 민원실에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인에 대한 상담으로 알게 된 비밀이나,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주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쾌적한 사무실 환경 조성
    •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을 위하여 정수기 및 대기민원을 위한 건강관련도서(5권)·각종도서(신문, 여성잡지)·화분(5개)을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무료로 정보이용을 받을 수 있도록 민원실에 민원인 전용 컴퓨터를 1대 설치하여 이용이 편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품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우리는 전 구민에게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문의를 1명이상 배치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에게 1분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 자신 또는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친절하고 정성스런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당뇨검사 환자 중 거동이 불편한 환자에 대하여는 진료실 직원이 검사실로 연락하면 검사실 직원이 3분 이내에 직접 가서 검사하고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여 민원인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질병발견을 위한 각종 검사 시 가검물 채취와 동시에 검사결과 일자와 담당부서를 정확히 알려드려 궁금한 점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취약계층의 소외감 해소를 위해 무료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건강문제가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정방문을 통한 다양하고 적절한 건강관리 및 연계서비스를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보건소 의료반을 구성하여 매주 수요일(13:30~17:30) 관내 경로당을 방문하여 한방진료, 구강검진, 치매관리사업, 고혈압·당뇨관리사업 및 건강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검진기회가 적은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5대 암(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 대장암)의 무료검진을 실시하여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고 암을 조기발견, 조기치료 할 수 있도록 하여 주민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리겠습니다.
      • 만성퇴행성질환을 앓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에 대하여는 한방진료 및 물리치료를 무료로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중구에 거주하시는 60세 이상 노인 및 의료보호대상자들에게 매주 금요일 09:30~11:30까지 중구치과의사회 치과의사를 초빙하여 치과진료를 무료로 해드리겠습니다.
      • 치매환자 관리를 위하여 치매상담센터(☎ 661-3866)를 운영하겠습니다.
    • 임산부, 영·유아기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 임산부에게 혈액형, 매독, B형간염, SGOT, SGPT, 혈색소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며 혈압, 모유수유교육 등 건강관리를 지속적으로 해 드리겠습니다.
      • 생후 7일 이내 신생아에게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여 정신지체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영유아에 대한 기본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영유아 기초건강관리에 힘쓰겠습니다.
      •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오전에 토요진료실을 운영하여 주중에 시간을 내시기 어려운 분들이 영유아 예방접종 및 임부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예방접종 안내
    예방접종 안내
    접종명 접 종 시 기 예 방 효 과 접종일
    BCG 생후 4주 이내 결핵예방 연중
    (가급적
    오전중)
    디피티 생후 2, 4, 6개월, 18개월, 만4~6세 사이 추가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예방
    폴리오 생후 2, 4, 6개월, 만4~6세 사이 추가 소아마비 예방
    엠엠알 생후 12~15개월 사이, 만4~6세 사이 추가 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
    뇌수막염 생후 2, 4, 6개월, 12~15개월 추가 뇌수막염예방
    폐렴구균 생후 2, 4, 6개월, 12~15개월 추가 폐렴예방
    B형간염 생후 2개월 이내 부터 3회 B형간염예방
    일본뇌염
    (사백신)
    생후 13~24개월 사이 1주 간격 2회
    12개월 후 1회, 초등1년 및 중1년 추가
    일본뇌염예방
    일본뇌염
    (생백신)
    생후 12개월, 1년 후 일본뇌염예방
    수두 생후 12개월 수두예방
    td, tdap 만11 ~ 12세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예방
    •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조기 시력검진을 실시하여 방심하기 쉬운 유아의 약시, 사시를 교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가정을 위하여 의료비를 지원하여 드리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서 출생한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여 영아사망률을 줄이고 장애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평생 동안 고액의 진료비가 소요되는 희귀·난치성질환자 중 생활이 어려운 환자에게 월별 1회 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환자와 가족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 드리겠습니다.
      • 저소득층 가정에 암 환자가 발생되면 의료비지원을 통하여 가계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드리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관리 대책
    • 주민이나 질병모니터를 통해 감염병환자 발생사항이 접수되면 방역기동반이 즉시 출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채취로 원인규명은 물론 환자 발생지역에 대한 방역소독을 강화하여 감염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염병 발생 위험이 높은 하절기에는 질병정보모니터망을 지정 운영하여 감염병 발생을 확인하고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여 환자발생시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 환자발생시 신고처 : 중구보건소(☎ 661-3123)
    • 계절별 유행 감염병에 대한 예방접종(장티푸스, 유행성독감, 폐렴구균)실시로 면역능력을 높여 주민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구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 소 : 700-113 대구광역시 중구 태평로45(태평로3가 174-1)
    • 수 신 : 대구광역시 중구보건소장
    • 전화번호 : 661-3121~4
    • 팩스번호 : 661-3129
    • 인터넷 : 중구청 홈페이지바로가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민원인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 대구광역시중구민원사무착오및지연처리에관한보상규정에 따라 보상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 “친절·불친절 공무원에 대한 운영 관리규정”에 따라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 비리행위등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더 이상 민원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치하고
    •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구민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가족과 개인의 건강을 위하여 금연 및 절주를 하고 한 시간 내의 운동을 주3회 이상 실시하여 건강생활을 실천합시다.
  • 구민이 주시는 의견은 구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민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 주시고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주소, 성명을 실명으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민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업무 분야별로 20인을 민원인 리스트에서 무작위로 추출하여 매년 1회(11월중)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구민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구민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0일 이내에 중구보건소 인터넷 홈페이지·중구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자료 담당자 :
보건과
배영한
053-661-3814
최근수정일 : 201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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