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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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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문화진흥과 직원일동은 구민의 공복으로서 구민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민으로 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민원인의 입장에서, 민원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구민의 입장에서 모든 민원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민원처리결과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개선을 요구할 수 있도록 간편한 요구 절차를 제공하고 적절히 시정 및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헌장에 약속한 서비스 수준에 대하여 구민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민원인을 대하는 자세
    •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 담당업무를 기재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관련업무담당자가 누구인지 바로 알 수 있도록 하겠으며 사무실에서는 모두가 공무원증(신분증)을 패용하고 근무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먼저 대면하는 직원이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 웃으면서 “어서 오십시오, 저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한 후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민원인을 대하면 담당업무와 관련된 민원인이면 바로 일어나서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저는 ○○업무를 담당하는 ○○○입니다." 라고 인사한 후 민원인의 의견을 먼저 듣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3시간 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상냥하게 "안녕하십니까? 문화진흥과의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 중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한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민원인의 성함과 전화번호, 전화 받은 일시와 용건, 전화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3시간 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수고하십시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PC·FAX등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FAX등을 이용하여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PC·FAX등을 이용하여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8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 전화번호,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민원인께 연락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절차에 대해 민원인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3일 이내에 처리담당자가 처리 진행상황을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 자세
    • 허가·등록·신고등 처리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목표 처리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고 현장조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8근무시간 이내에 조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8근무시간 이내에 일괄하여 전화 통보하여 민원인의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기간 7일 이상의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인께서 궁금하시지 않도록 3일 이내에 처리 담당자가 처리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내부 부서 간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은 직접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기관 내부의 경우 1근무시간 이내, 타기관의 경우 8근무시간 이내에 소관기관으로 이송하고 해당부서(기관), 연락처, 업무담당자 등을 이송 후 1시간 이내에 신청인에게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지도·단속 및 행정처분 업무 등 처리
      • 업소에 출입할 때에는 "수고하십니다. 중구청 문화진흥과 ○○○입니다" 라고 인사한 후 반드시 공무원증을 제시하고 "○○○업무(단속)차 왔습니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지도·단속 시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 규정과 처분기준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 확인서 날인을 종용하기 위하여 위반사항에 대한 처벌이 별 것 아니라는 식의 언행을 하지 않겠습니다.
      • 불법영업의 신고자에 대하여는 신분상 비밀을 보장하겠으며 그 처리 결과는 처리 후 3시간 이내에, 처리에 3일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처리 또는 진행상황을 전화 통지하여 드리겠으며 민원인이 원하시는 경우에는 전화통지 후 1일 이내에 문서로 발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행정처분을 위한 청문(의견)서 제출 통보 시 충분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위반내용에 대한 관련법 규정을 상세히 표기하겠습니다.
      • 행정처분 시에는 구제제도 및 이용방법을 인쇄한 안내문을 동봉하여 통지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에 대한 알 권리와 비밀을 최대한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으로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구청에 오시지 않고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절차를 쉽게 아실 수 있도록 해드리겠으며, 인터넷 홈페이지의 공보, 중구소식지 등을 통하여 주요업무 추진사항과 5인 이상 및 3회 이상의 민원 질의사항에 대하여는 질의내용과 답변내용을 월1회 이상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구민의 알 권리를 보장함은 물론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여 구민의 인권과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절차
      • 청구서제출→청구서접수(민원토지과)→청구서이송(소관실과)→정보공개여부결정(10일이내)→정보공개·비공개 결정통지→수수료 징수→공개

구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해당부서 전화 FAX
    민원안내 구청교환(안내)   661-2000 661-3030
    민원안내 민원토지과 661-1243 661-2319
    일반업무 문화·행정관련업무 문화진흥과 661-2172 661-2179
    공연·음반·비디오·게임물 관련 업무 문화진흥과 661-2174
    인쇄·출판 관련 업무 문화진흥과 661-2175
    생활체육·체육시설업 관련업무 문화진흥과 661-2344
    불친절·부조리신고 부조리 신고센타 기획예산실 661-2131 661-2119
    친절·불친절신고 기획예산실 661-2132
    문화진흥과 661-2171 661-2179
  • 의견게재·질의·신고·민원신청시
    • 초기화면 -> YES민원 ->사이버민원 ->온라인 민원상담
    • 우편 : (우700-701)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139길 1(동인동2가)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구민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 반영여부를 1개월 이내에 통보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

  • 민원인께서 우리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해당공무원에 대하여는 2시간 이내에 부서장이 재발방지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1회 재방문 시 대구광역시 중구 민원사무 착오 및 지연처리에 관한 보상규정에 따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친절·불친절 공무원에 대한 운영 관리규정”에 따라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부정·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
    • 비밀을 절대보장하겠습니다.
    • 사실조사를 통하여 해당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고, 시정 조치하겠으며, 처분사실 및 시정조치 사항은 1일 이내에 전화로 알려드리거나 신고인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통지해 드리겠습니다.

구민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문화진흥과 직원일동은 구민여러분에게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구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을 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주소, 성명을 실명으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곧바로 지적하여 주시면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 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지적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 구와 동은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구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찾아가 문의하시면 열과 성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

구민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민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업무 분야별로 20인을 민원인 리스트에서 무작위로 추출하여 매년 1회(11월)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설문조사와 별도로 민원인 의견조사용 카드를 비치하여 연중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구민만족도 조사결과를 중구청 인터넷홈페이지의 중구소식지를 통하여 조사 후 30일 이내에 공표하겠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조사결과 공표 후 3개월 이내에 중구청 인터넷(문화진흥과)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민원별 목표처리기한 설정내용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민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업무 분야별로 20인을 민원인 리스트에서 무작위로 추출하여 매년 1회(11월)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설문조사와 별도로 민원인 의견조사용 카드를 비치하여 연중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구민만족도 조사결과를 중구청 인터넷홈페이지의 중구소식지를 통하여 조사 후 30일 이내에 공표하겠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조사결과 공표 후 3개월 이내에 중구청 인터넷(문화진흥과)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민원별 목표처리기한 설정내용
    연번 민원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처리기한
    1 비디오물시청제공업등록신청 7일 5일 4일
    2 비디오물시청제공업변경등록신청 3일 2일 2일
    3 게임물제작업(배급업)등록(변경등록)신청 3일 3일 2일
    4 온라인음악서비스제공업신고(변경신고) 3일 3일 2일
    5 출판사간행물납본 2일 2일 2일
    6 공연장업등록(변경등록)신청 7일 7일 6일
    7 공연장업등록증재교부신청 1일 1일 1일
    8 출판사 및 인쇄사신고(변경신고) 2일 2일 2일
    9 체육시설업신고 3일 3일 2일
    10 체육시설업변경신고 2일 2일 2일
자료 담당자 :
문화개발과
최근수정일 : 2017.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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