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사이트맵

Yes민원

  1. Home
  2. Yes민원
  3. 행정서비스헌장
  4. 분야별 행정서비스헌장
  5. 민원행정

민원행정

글자크기인쇄하기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중구 민원 담당공무원은 민원인에게 만족과 감동을 주는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인을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맞이하며, 민원인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구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지속적인 민원행정 제도개선으로 고객감동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민원인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민원인 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민원실 환경
    • 민원인이 오시면 불편함이 없이 편안하게 일을 볼 수 있도록 종합민원실 내에 잡지, 신문, 음수대 제공 및 무더위 쉼터를 설치하여, 연중 초록빛의 화사함과 음악이 흐르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임산부, 고령자 등 사회취약계층을 배려한 장애인·임산부 전용 상담창구에 8배율 확대경, 보청기, 점자민원업무 안내책자 등을 비치하고 장애인휠체어 및 민원전용 수화통역서비스 제공 등 장애인 편의시책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종합민원실내에 민원24 전용 창구를 마련하여 FAX, 복사기, 민원인 전용 PC 등을 제공하고 민원상담실을 운영하여 고객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직접 방문하시면
    • 민원실 입구에 민원안내도우미를 배치하고 전 직원이 먼저 밝은 미소로 민원인을 친절히 맞이하고 정성을 다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 방문 후 즉시 응대하고, 3분 이상 기다리지 않게 하며, 업무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중에 알게 된 개인정보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신분증)을 패용하고, 명패를 비치하여 원하시는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 전화를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직접 만날 때와 같이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인사와 더불어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잘못 연결된 전화나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찾으시는 부서와 전화번호를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고,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화중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신속․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잠시 기다린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홈페이지·우편·팩스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 접수된 민원은 1시간이내에 처리부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이용한 민원은 책임 있는 답변을 하도록 하겠으며,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에 대하여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를 할 때에는
    • 기한부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접수증을 교부하여 드리며,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되도록 하겠으며, 처리 과정 및 결과를 문자서비스 등으로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불가민원에 대하여는 불가사유를 자세히 설명하고 대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복합민원은 전문지식이 많은 간부 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처리과정을 도와드리고, 허가전담창구(위생, 건축창구)를 설치하여 원스톱 민원처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실시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 등을 명기하겠습니다.
  • 다중 이용장소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운영
    • 다중 이용장소 및 관공서 이용이 불편한 곳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운영하여 민원서류를 편리하게 발급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중 이용장소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운영
      설치장소 위치 운영시간 신분확인
      중구청(2개소) 1층 로비 07:00~23:30
      (연중무휴)
      지문인식방식
      (신분증불요)
      대구광역시청 1층 종합민원실 입구 03:00~24:00
      (연중무휴)
      삼성생명빌딩 1층 로비 09:00~18:00
      (평일 운영)
      경북대학교병원 1층 외래 접수창구 06:00~20:00
      (연중무휴)
      동산의료원 1층 외래 접수창구 06:00~24:00
      (연중무휴)
      성내1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09:00~18:00
      (평일 운영)
      성내2동 행정복지센터 1층 민원실 09:00~18:00
      (평일 운영)
      대신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09:00~18:00
      (평일 운영)
      남산4동 행정복지센터 1층 민원실 09:00~18:00
      (평일 운영)
      대봉1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09:00~18:00
      (평일 운영)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 공무원의 잘못으로 다시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은 정중히 사과드리고 직원직무교육을 실시하겠으며
    • 1회 이상 재방문 시「대구광역시 중구 민원 사무착오 및 지연처리에 관한 보상규정」에 따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 시 또는 전화통화 시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대구광역시 중구 친절·불친절공무원 운영 관리규정」에 따라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인 불만족과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과 개선을 위하여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미소친절교육을 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친절공무원을 선발·표창하여 민원 불친절과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구민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우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이 있으시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팩스, 우편, 인터넷 또는 구민참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소 :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139길 1(동인동2가) 중구청 민원토지과, (우)41908
    • 홈페이지 : http://www.jung.daegu.kr 바로가기
    • 서비스별 전화번호 안내
      업무별 전화번호 안내
      민원업무명 담당 전화 FAX
      통합민원 민원 661-3196, 2316, 3204 661-3131
      기한부민원 661-2317
      민원24/무인민원발급기/어디서나민원 661-2318
      가족관계등록(출생,사망,혼인) 가족관계등록 661-2325 421-7660
자료 담당자 :
민원토지과차수경053-661-2314
최근수정일 : 2018.09.11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우)41908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139길 1(동인동2가) / 대표전화:053-661-2000 / 팩스:053-661-30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