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사이트맵

생활정보

  1. Home
  2. 생활정보
  3. 일자리/경제
  4. 소비자정보
  5. 소비자피해유형

소비자피해유형

글자크기인쇄하기
소비자피해유형
품종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
가전제품
사무용 기기
전기통신기기
시계
재봉기
광학제품
아동용품
구입후 10일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 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감가상각방법
[감가상각비계산(사용연수/내용연수) × 구입가]
구입후 1개월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 제품교환
  •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
    • 하자 발생시
    • 수리 불가능시
    • 교환 불가능시
    • 동일하자에 대하여 3회까지 수리하였 으나 고장이 재발(4회째)
    • 여러 부위의 고장으로 총4회 수리받았으나 고장이 재발(5회째)
    • 교환된 제품이 1개월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하는 고장 발생
  • 무상수리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구입가 환급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구입가 환급
  • 소비자가 수리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분실한 경우
    • 품질보증기간 이내
    • 품질보증기간 경과후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정액감가상각한 금액에 10%를 가산하여 환급(최고한도:구입가격)
  • 부품보유기간 이내에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발생한 피해
    • 품질보증기간 이내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성능, 기능 상의 하자로 인해 발생된 경우
    • 소비자의 고의·과실로 인한 고장인 경우
    • 품질보증기간 경과후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유상수리에 해당하는금액 징수후 제품교환
  • 정액감가상각한 금액 에 10%을 가산하여 환급
제품구입시 운송과정에서 발생된 피해
  • 제품교환(단, 전문운송기관에 위탁한 경우는판매자가 운송사에 대해 구상권 행사)
사업자가 제품설치중 발생된 피해
  • 제품교환
의약품
의약부외품
화장품
위생용품
  • 이물질 혼입, 함량부적합
  • 변질, 부패, 유효기간 경과
  • 용량 부족, 품질, 성능, 기능 불량
  • 용기불량으로 인한 피해사고
  • 부작용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환급
  • 치료비, 경비 배상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 다운로드
 
자료 담당자 :
일자리경제과이희온053-661-2657
최근수정일 : 2017.07.13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우)41908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139길 1(동인동2가) / 대표전화:053-661-2000 / 팩스:053-661-30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